운송약관

최종 업데이트 날짜: 2019년 7월 24일

본 약관에서 사용된 특정 용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 "당사", "당사의", "당사 자신", "당사에게"는 에어뉴질랜드를 의미한다.
  • "여객", "여객의", "여객 자신"은 승무원을 제외하고 항공권에 명시된 바에 따라 당사의 항공기로 운송되거나, 운송될 여객을 의미한다(“여객”에 대한 정의 참조).

"항공사 지정 코드(AIRLINE DESIGNATOR CODE)"라 함은 항공사를 구분하기 위하여 정한 2-3자의 문자를 의미한다.

"인가받은 대행사"란 당사의 항공 운송 서비스를 판매함에 있어 당사를 대신하도록 당사가 지정한 여객 영업 대행사를 의미한다.

"수하물"이란 여객이 자신의 여행과 관련하여 함께 가져가는 여객의 물품, 용품 및 기타 개인 자산을 의미한다.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수하물에는 여객의 위탁 수하물과 휴대 수하물이 포함된다.

"수하물 영수표"란 여객의 위탁 수하물의 운송과 관련하여 당사에 의해 또는 당사를 대신하여 발행된 문서나 항공권의 일부분을 의미한다.

"수하물표"란 전적으로 위탁 수하물의 식별만을 위해 당사가 발행한 문서를 의미한다.

"탑승권"이란 당사가 탑승수속 시 여객이 항공기에 탑승하고 특정 좌석을 차지할 수 있도록 여객에게 발행한 문서를 의미한다.

"항공사"란 당사를 제외한 다른 항공사를 의미한다.

"위탁 수하물"이란 당사가 수하물표를 발행하여 당사가 보관하는 수하물을 의미한다.

"공동운항편"이란 당사가 항공사로서 당사의 명칭 또는 항공사 지정 코드를 명시하여 항공권을 발행한 관련 운항사 이외의 항공사가 운항하는 항공편을 의미한다.

"약관"이란 본 운송약관을 의미한다.

"연결 항공권"은 또 다른 항공권과 관련되어 여객에게 발행된 항공권을 의미하며, 단일 운송계약을 형성한다.

"쿠폰"은 탑승용 쿠폰 및 전자 쿠폰 모두를 의미한다.

"손해"는 당사 또는 관련 운항사가 수행하는 운송에 따른 항공 서비스 또는 기타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거나 이와 관련된 (i) 여객의 사망, 상해 또는 기타 신체적 부상 또는 (ii) 수하물의 손실, 일부 손실, 분실 또는 기타 수하물에 가해진 손해를 의미한다.

""은 일요일과 법정 공휴일을 포함한 총 일력 일수를 말한다. 단, 통지를 할 경우에 해당 통지일은 일수 계산에 포함되지 않으며, 항공권의 유효 기간 산정을 위한 경우에는 항공권 발행일 또는 여행 개시일은 계산하지 않는다.

"전자 쿠폰"이란 전자 탑승용 쿠폰 또는 당사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된 다른 관련 서류를 의미한다.

"전자 항공권"이란 당사 또는 당사를 대신하여 발행된 여정 확인증(Itinerary/Receipt), 전자 쿠폰, 중요 고지 및 해당되는 경우, 탑승권을 의미한다.

"유럽 연합"은 로마조약(Treaty of Rome, 1957)에 의해 설립된 유럽 연합의 현재 회원국을 의미한다(개정된 바에 따름).

"탑승용 쿠폰"이란 항공권의 일부분으로 “운송을 위해 유효한”이라는 문구와 여객의 운송이 이행될 특정 구간을 명시한 쿠폰을 의미하며, 전자항공권인 경우, 전자쿠폰을 의미한다.

"중요 고지"는 전자 항공권에 포함된 것으로 본 약관의 중요 사안 중 일부를 명시한 요약을 의미한다.

"국제 운송"은 운송의 중단 또는 환승이 있는지 여부를 불문하고, 당사자들 간 합의에 따라 출발지와 도착지가 두 나라의 영토 내에 있는 운송, 또는 출발지와 도착지가 단일 국가의 영토 내에 있는 운송으로서 합의된 예정 경유지가 다른 국가의 영토 내에 존재하는 운송을 의미한다.

"여정 확인증(ITINERARY/RECEIPT)"이란 당사가 전자 항공권으로 여행하는 여객에게 발행하는 여객 성명, 항공편, 고지 사항을 포함한 문서를 의미한다.

"몬트리올 협약"은 1999년 5월 28일 몬트리올에서 체결된, 국제항공운송에 있어서의 일부 규칙 통일에 관한 협약(The Convention for the Unification of Certain Rules Relating to International Carriage by Air)을 의미한다.

"당사의 운항사"는 관련 운항사 및 공동운항편을 의미한다.

"여객"이란 승무원을 제외하고 항공권에 명시된 바에 따라 항공기로 운송되거나, 운송될 사람을 의미한다. ("여객", "여객의", "여객 자신"에 대한 정의 참조).

"여객용 쿠폰" 또는 "여객 영수증"은 이러한 문구가 표시되고 궁극적으로 여객이 보관해야 하는 당사 또는 당사를 대신하여 발행한 항공권의 일부분을 의미한다.

"관련 운항사"는 에어뉴질랜드를 대신하여 뉴질랜드 국내 또는 호주-뉴질랜드 간(Trans-Tasman) 항공편을 운항하는 항공사인 에어뉴질랜드의 자회사를 의미한다.

"관련 서비스"는 관련 운항사가 운영하는 에어뉴질랜드 항공 노선상의 항공편을 의미한다.

"SDR(SPECIAL DRAWING RIGHT)"이란 제15.11조에 정의된 바에 따른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정한 특별인출권을 의미한다.

"경유지"는 항공권의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지점에서 여행을 중단하기로 계획한 곳을 의미한다.

"공시 운임"은 공시된 운송 운임, 요금 및/또는 정부 당국에 제출한 항공사의 관련 운송약관을 의미한다.

"항공권"은 당사 또는 당사의 대행사가 발행하는 "여객 항공권 및 수하물 영수표(Passenger Ticket and Baggage Check)" 문구가 표시된 문서 또는 전자 항공권을 의미하며, 본 약관, 중요 고지 및 쿠폰을 포함한다.

"휴대 수하물"은 위탁 수하물 이외의 수하물을 의미한다.

2.1 일반사항

본 약관에 달리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본 약관은 해당 비행 또는 비행구간을 위한 항공권의 항공사 란에 당사의 명칭 또는 항공사 지정 코드가 표시된 비행이나 비행구간 항공편에만 적용된다. 당사가 공동운항편을 제외한 다른 항공사의 비행편으로 항공권을 발행하거나 수하물을 위탁 받는 경우, 당사는 해당 항공사의 대행사로서만 행위하는 것으로, 해당 항공사의 운송약관이 적용되며 당사는 해당 항공사의 작위 또는 부작위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

2.2 전세 운송 계약

당사가 전세 운송 계약에 따라 운송을 수행하는 경우, 본 약관은 전세 운송 계약 또는 항공권에 의해 적용되기로 결정되거나, 전세 운송 계약 또는 항공권에서 인용될 경우에만 적용된다.

2.3 공동항공편 및 관련 서비스

여객의 항공편은 공동항공편, 관련 서비스 또는 당사에 의해 운영될 수 있다. 단, 당사는 예약 시 운항항공사를 여객에게 고지한다. 관련 법률에 따라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여객의 예약이 확정된 후 운항항공사가 변경을 수행하는 경우, 당사는 여객에게 해당 변경사항을 통지할 의무가 없다. 미국 내 공항에서 발생하는 활주로 지연(tarmac delay)이 발생하는 경우, 장시간 활주로 지연에 대한 운항항공사의 대비 계획이 적용된다. 대한민국에 위치한 공항에서 발생하는 활주로 지연(tarmac delay)이 발생하는 경우, 대한민국 항공법령 및 이에 따른 항공교통이용자 서비스 계획이 적용된다.

2.4 법령 우선

본 약관은 당사의 공시 운임 또는 관련 법률과 일치하는 경우에만 적용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위 공시 운임 또는 관련 법률이 적용된다. 만약 본 약관의 어느 조항이라도 우선되는 법률에 따라 무효가 되는 경우라도, 나머지 조항은 계속 효력을 유지한다.

2.5 번역

본 약관이 영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로 번역되었더라도, 본 약관의 영문판과 다른 언어로 번역된 내용이 상충하는 경우 영문판이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단, 특정 국가가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된 약관에 해당 국가의 항공법령에 따라 그 영토 및 국민에 대하여 적용되는 내용이 추가될 경우 그 영토 및 국민에 한하여 추가된 내용이 우선 적용된다.

3.1 항공권의 요건

3.1.1 당사는 항공권에 명시된 여객에게만 운송을 제공하거나 알선한다.

3.1.2 항공권은 양도할 수 없다. 항공권에 이름이 명시된 사람은 자신의 항공권을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제공하거나 판매할 수 없다. 여객이 아닌 다른 사람이 여행을 위해 여객의 항공권을 제시하고 당사가 해당인이 여객이 아님을 발견한 경우, 당사는 해당인의 운송을 거절한다. 그러나 당사가 합리적으로 행동했음에도 항공권이 양도되었음을 발견하지 못해 항공권 소지자에 대해 탑승을 허가하거나 환불을 제공한 경우, 당사는 여객의 항공권을 교체하거나 여객에게 환불할 의무가 없으며, 당사는 여객에게 환불을 제공할 모든 책임으로부터 면제된다.

3.1.3 당사 또는 인가받은 대행사가 발행한 항공권은 항상 당사의 자산이다.

3.1.4 전자 항공권이 아닌 경우, 여객은 해당 항공편의 탑승용 쿠폰 및 다른 모든 미사용 탑승용 쿠폰과 여객용 쿠폰이 포함된 유효한 항공권을 제시하여야 하며, 여객이 이를 제시하지 못할 경우 해당 여객은 항공편에 탑승할 수 없다. 또한 제시된 항공권이 훼손되었거나 당사 또는 당사의 인가받은 대행사 이외의 자에 의해 변경된 경우에도 해당 여객은 탑승할 수 없다. 전자 항공권의 경우, 여객은 유효한 신분증과 여객의 이름으로 정당하게 발권된 유효한 전자 항공권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항공편에 탑승할 수 없다. 여객은 체크인, 세관, 공항 보안, 출입국 절차 수속, 면세품 구입을 위해 여정 확인증을 제시해야 할 수 있다.

3.1.5 항공권을 분실하거나, 항공권 전체 또는 일부가 훼손된 경우 또는 여객용 쿠폰과 모든 미사용 탑승용 쿠폰을 포함하고 있는 항공권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여객의 요청에 따라, 해당 항공편에 유효한 항공권이 정당하게 발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가 있고, 여객이 항공권의 오용에 대해 관련된 항공사들에게 배상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한하여, 항공권 발권 항공사는 이러한 항공권 또는 그 일부를 신규 항공권으로 발행함으로써 대체한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발권 항공사는 신규 항공권 발행을 위해 여객에게 신규 항공권 가격 전액에 대해 지불을 요구할 수 있으며, 여객은 원본 발권 항공사가 항공권의 유효기간 만료일 전까지 분실 또는 손상된 항공권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경우에 한해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발권 항공사는 이에 대해 합리적인 서비스 요금을 징수할 수 있다.

3.2 유효 기간

3.2.1 항공권, 본 약관 또는 관련 공시 운임에 달리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항공권은 여행 시작일로부터 1년 간 유효하며, 항공권이 전혀 사용되지 않은 경우 발행일로부터 1년 간 유효하다.

3.2.2 여객이 예약을 요청하였으나 해당 시점에 당사가 예약을 확정할 수 없어 항공권의 유효 기간 내에 여행하지 못하는 경우, 여객의 항공권에 대해 유효 기간을 연장하거나, 여객은 제10조에 따라 환불을 받을 수 있다.

3.2.3 만약 여행을 시작한 후, 여객이 질병을 이유로 항공권의 유효 기간 내에 여행을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 당사는 건강진단서에 따라 여행 가능하게 되는 날까지 또는 여행이 재개될 지점을 출발하는 항공편 중 여객이 지불한 운임의 등급으로 이용 가능한 첫 항공편까지 여객의 항공권 유효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항공권에 남아 있는 탑승용 쿠폰, 또는 전자 항공권의 경우 전자 쿠폰이 하나 이상의 경유지를 포함하는 경우, 해당 항공권의 유효 기간은 건강진단서에 표시된 여행 가능 일자로부터 3개월 이하의 기간으로 연장할 수 있다. 이러한, 당사는 동반하는 직계 가족의 다른 구성원의 항공권 유효 기간을 유사하게 연장한다. 

3.2.4 여객이 여행 중에 사망하는 경우, 사망한 여객과 동반하는 사람의 항공권은 최단 체류 요건을 유보하거나 유효 기간을 연장하여 변경될 수 있다. 여행을 시작한 여객의 직계가족이 사망한 경우, 해당 여객의 항공권 및 여객과 동반하는 직계가족의 항공권도 위와 마찬가지로 변경될 수 있다. 해당 변경을 위해서는 유효한 사망진단서를 제출해야 하며, 항공권의 유효 기간은 사망일로부터 사십오(45)일까지 연장될 수 있다.

3.3 쿠폰의 사용 순서

3.3.1 모든 쿠폰을 항공권에 명시된 순서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항공권의 유효성이 인정되지 않으며 무효로 처리된다.

3.3.2 첫 번째 탑승용 쿠폰, 또는 전자 항공권의 경우 전자 쿠폰이 사용되지 않고 여객이 경유지 또는 합의된 예정 기착지에서 여행을 시작할 경우, 항공권은 유효성을 인정받을 수 없으며 당사는 그 항공권을 운송을 위해 접수하지 아니한다.

3.3.3 각 쿠폰은 좌석이 예약된 날짜와 항공편에 명시된 서비스 등급의 운송에 대해 유효하다. 예약일을 지정하지 않고 쿠폰이 발행된 경우, 관련 운임 조건과 요청된 항공편의 좌석 이용 가능 여부에 따라 좌석을 예약할 수 있다.

3.4 명칭 및 주소

당사의 명칭은 항공사 지정 코드로 축약되어 표시되거나, 기타 항공권에 기재된다. 당사의 주소는 항공권 "항공사"란에 당사의 명칭이 첫 번째 약어로 표시된 부분의 반대쪽에 명시된 출발 공항으로 간주되며, 전자 항공권의 경우, 전자 항공권 여정 확인증 첫 구간에 표시된 바와 같다.

4.1 일반사항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운임은 출발지 공항에서부터 도착지 공항까지의 운송에만 적용된다. 요금에는 공항간 또는 공항과 도시 터미널 간 지상운송 서비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4.2 적용 운임

제4.3조의 규정을 전제로, 운임에는 항공권 발권일 당시 유효한 운임이 적용된다. 여객의 여정 또는 여행일자를 변경할 경우, 운임이 변경될 수 있다.

4.3 세금 및 요금

여객의 운임에 포함되거나 항공권에 별도로 표시되는 수수료, 요금 및 세금이 여객 또는 항공사에 대해 정부 당국, 공항 운영자 또는 항공사에 의해 부과될 수 있으며, 여객이 항공권과 함께 구입한 카드 결제 수수료 또는 보험을 포함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항공권에 명시되어 있으며, 또는 여행사로부터 얻을 수 있다. 여객은 정부, 기타 당국, 항공사 또는 공항 운영자가 부과하는 여행일에 유효한 세금 또는 요금을 납부할 책임이 있다.

4.4 통화

운임과 요금은 항공권 발행 당시 당사가 정한 환율에 따라 당사가 수수할 수 있는 통화로 지불되어야 한다.

4.5 보험

여객에 대한 당사의 책임은 한도가 설정되어 있으며, 여행 계획 변경 및 여행 취소, 의료 및 병원 비용, 상해 및 사망, 수하물 피해, 지연 또는 손실, 연결 항공편 미탑승 및 추가 비용 등을 보상할 수 있는 여행 보험을 구입할 것을 여객에게 권장한다. 뉴질랜드 국내 여행과 뉴질랜드에서 출발하는 해외여행에 적용 가능한 여행 보험 정책에 대해서는 다음 웹사이트 주소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을 권장한다.

5.1 예약 요건

5.1.1 예약은 당사 또는 인가받은 대행사에 의해 확인되어 해당 예약이 시스템 내에 기록된 후에야 유효하다.

5.1.2 특정 운임은 여객이 예약을 변경 또는 취소할 권리를 제한하거나 배제하는 조건을 포함한다.

5.1.3 다른 사람을 위해 당사의 항공편을 예약하는 모든 사람은 예약에 포함된 모든 여객을 대신하여 본 약관을 수락한 것으로 간주하며, 예약자는 이러한 조건을 여객에게 알리고 예약에 포함된 다른 여객에게 개인 정보가 본 약관과 에어뉴질랜드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설명된 방식으로 수집, 저장 및 사용될 것이라고 통지할 책임이 있다.

5.2 항공권 시간 제한

당사 또는 당사에게 인가받은 대행사가 안내한 대로 지정된 발권 기한 이전에 항공권을 결제하지 않았을 경우, 당사는 여객의 예약을 취소할 수 있다.

5.3 개인 정보

당사는 다음 명시된 목적으로 여객의 개인 정보(필요한 경우 의료 정보 포함)를 수집한다. 개인 정보 수집 목적: 항공권 예약, 구입, 발권 및 여객 운송과 관련된 기타 모든 부수적 문서 발행, 부수 서비스 제공, 상용고객 우대 프로그램 참여 촉진, 서비스(신규 서비스 포함) 개발 및 제공, 마케팅 활동 및 조사 수행, 고객 관계 사안 처리, 이민 및 입국 절차 촉진, 보안 검색 촉진, 여객의 여행과 관련해 정부 기관 또는 응급의료 서비스 기관에 고객의 개인 정보 제공. 이러한 목적을 위해 여객은 당사가 여객의 개인 정보를 보관하고, 당사의 사무실과 관련 기업, 인가받은 대행사, 여객의 예약 담당자 또는 대행사, 예약에 포함된 기타 여객, 정부 기관, 기타 항공사 및 여행 서비스 제공자 또는 언급된 서비스 제공자에게 이러한 정보를 전송, 공유 또는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여객이 당사에 제공한 개인 정보에 대해 1993년 뉴질랜드 개인정보보호법(Privacy Act 1993)이 적용될 수 있다. 단, 대한민국 국적인 여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대한민국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이 적용됩니다. 여객의 개인 정보를 처리할 때 1993년 뉴질랜드 개인정보보호법에 명시된 것과 동일한 수준의 보호가 제공되지 않는 국가에 여객의 개인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이 법에 따라 여객은 해당 정보를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을 요청할 권한이 있다. 여객과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 정보를 알고 싶거나 여객과 관련하여 보유한 개인 정보를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 여객의 지역 사무소에 문의하거나 다음 주소로 고객 지원 부서에 서신을 보내 연락할 수 있다. 고객 지원 부서: Air New Zealand Limited, Private Bag 92007, Auckland 1142, New Zealand. 에어뉴질랜드의 완전한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여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5.4 좌석

당사는 좌석 지정 요청에 최대한 부응하고자 노력하지만, 여객의 예약이 확정된 경우에도 특정한 좌석을 보장하지 못한다. 당사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언제든지 좌석을 배정하거나 재배정할 권리를 보유하며, 유료 좌석 선택 약관에 따라 허용되는 환불 외에는 배정 또는 재배정으로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 여객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

5.5 특별 기내식

당사는 여객이 국제 항공편에서 식사조절식 또는 종교식과 같은 특별 기내식을 예약 시 요청할 경우 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즉, 특별 기내식 서비스가 여객이 선택한 항공편에서 선택 가능한 경우). 그러나 당사는 어떤 이유로든 해당 요청된 특별 기내식을 제공하지 못해 여객에게 발생한 손실, 비용, 계약 위반 또는 기타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5.6 예약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서비스 수수료

환불 불가 운임이 적용되는 여행을 제외하고, 여객은 예약한대로 여행하지 않을 경우 합리적인 서비스 수수료를 지급해야 할 수 있다.

5.7 예약 재확인

계속 여행 구간 또는 왕복 구간의 예약은 당사 또는 다른 항공사가 지정한 시간 내에 재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당사는 예약 재확인이 필요할 경우 이를 여객에게 통보한다. 그러나 여객은 여객의 여정에 포함된 다른 항공사의 요구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5.8 계속 여행 구간 예약 취소

여객이 예약을 사용하지 않거나 예약 재확인 요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여객의 계속 여행 구간 또는 왕복 구간 예약은 취소될 수 있다.

6.1 여객은 정부가 요구하는 형식과 출발절차를 마치기 위해 항공편 출발에 충분히 앞서,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가 지정하는 시간보다 앞서 체크인 절차를 마쳐야 한다.

6.2 여객은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가 지정한 시간 내에 탑승 게이트에 도착해 비행기에 탑승해야 한다.

6.3 여객이 체크인을 하지 않거나, 제6.1조 및 제6.2조에 따라 탑승 게이트에 도착하지 않거나 비행기에 탑승하지 않을 경우, 당사는 여객이 예약한 좌석을 취소할 수 있다.

6.4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는 여객이 본 제6조 조항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모든 손실 및 비용에 대해 여객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

7.1 운송 거절 권리

당사 및/또는 당사의 운항사는 당사의 합리적인 재량에 따라 다음과 같이 결정했거나 판단할 경우 탑승 전 언제든지 여객 또는 여객의 수하물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7.1.1 해당 조치가 안전상 이유로 필요한 경우

7.1.2 해당 조치가 출발지국, 도착지국 또는 경유지국의 적용 법률, 규정 또는 명령에 따라 필요한 경우

7.1.3 알코올 또는 약품에 의한 장애를 포함하여 여객의 행동, 연령 또는 정신적, 육체적 상태가 특별 지원을 필요로 하거나, 다른 여객에 불안을 초래하거나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거나, 여객 자신, 타 여객 또는 재산에 대하여 유해하거나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을 경우

7.1.4 위험 또는 금지 물품 운송과 관련해 본 약관을 준수하지 않는 행동을 포함해 여객이 당사의 지침을 준수하지 않음에 따라 해당 조치가 필요한 경우

7.1.5 여객이 보안 검색을 거부한 경우

7.1.6 여객이 당사와의 현재 또는 과거 운송에서 적용 운임, 비용 또는 세금을 지불하지 않은 경우

7.1.7 여객이 유효한 여행 서류를 가지고 나타나지 않거나, 환승지 국가에 입국시도하거나, 운항 중 여행서류를 파손하거나, 영수증을 발급하면서 요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승무원에게 여행서류 제출을 거부하는 경우

7.1.8 여객이 불법으로 취득했거나 당사 또는 당사의 인가받은 대행사 외의 다른 곳에서 구입했거나, 분실 혹은 도난으로 신고되었거나, 위조 항공권을 제시하는 경우, 또는 당사 또는 당사의 인가받은 대행사 외의 다른 자에 의해 변경된 탑승용 쿠폰이 포함되거나, 훼손된 항공권을 제시하는 경우

7.1.9 항공권에 표시된 이름이 여객 본인이라는 점을 증명하지 못할 경우

7.1.10 여객이 이전 항공편에서 또는 공항과 탑승권 판매소를 비롯한 항공사 서비스와 관련된 장소에서 제7.1조에 명시된 유형의 작위 또는 부작위를 범했던 적이 있으며, 이러한 작위 또는 부작위가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가 운항하는 항공편에서 반복될 수 있다고 믿을만한 근거가 당사에 있는 경우

7.1.11 통보일 이후에는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 항공편에서 여객을 운송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사가 서면 통보한 경우. 이러한 경우, 여객은 당사의 업무 비용을 포함하는 합리적인 서비스 수수료를 공제한 금액을 환불받는다.

7.1.12 여객이 당사가 불쾌하다고 생각하거나 다른 여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범죄집단 마크, 휘장, 표식, 기호 또는 기타 복장을 하거나 착용했으며, 여객이 해당 불쾌감을 조성하는 물품의 제거를 거부한 경우

7.2 특별한 도움

관련 법률에 따라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동반자 없는 어린이, 능력에 하자가 있는 사람, 임산부, 질병이 있는 사람 또는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운송 여부는 당사와의 사전 준비에 달려 있다. 예약 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다고 당사에 통보한 장애를 가진 여객으로 당사에 의해 승인된 여객은, 이후 해당 장애 또는 특별한 요구사항을 이유로 탑승이 거부되지 않지만, 제7.1조의 규정이 해당 여객의 운송에 적용된다. 여객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거나 장비 또는 시설(산소 등)의 제공을 요청할 경우, 당사는 해당 지원, 장비 또는 시설 제공에 대해 요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항에는 관련 법률이 적용된다.

제8조에 명시된 다음 요건, 권리, 제외사항 및 제한사항은 당사의 항공편 및 당사의 운항사가 운항하는 항공편에 적용된다.

8.1 수하물 허용량

당사 및 당사의 운항사는 당사 웹사이트에 명시된 조건과 수하물 허용량에 따라 여객의 위탁 수하물과 휴대 수하물을 운송하며, 이 조건과 수하물 허용량은 참조를 통해 본 약관에 통합된다.

8.1.1 휴대 수하물에 대한 보안상의 제한

날카로운 용품이나 절단 용품(예: 칼, 커터칼, 편지 개봉용 칼, 가위, 도구, 드라이버 등) 또는 둔기류(예: 야구방망이, 골프채, 스키 폴, 얼음송곳, 해머 등)는 기내에 반입할 수 없다. 이러한 물품은 보안 검색 당국에 의해 압수되며 고객에게 반환되지 않는다. 액체, 에어로졸, 젤 및 위험 물품은 기내 반입이 제한된다. 액체, 에어로졸 또는 젤 형태의 물품은 100mL 이하의 용기에 담아야 하며, 1L 용량의 밀봉 가능한 투명 비닐백(가로/세로 약 20cm)에 보관해야 한다. 필요하지 않은 액체 물품은 여객의 위탁 수하물에 보관되어야 한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음.

8.1.2 당사의 일부 국내 서비스에는 보관에 관한 제한사항이 적용되며, 때때로 수하물은 여객과 다른 항공편으로 운송되어야 할 수 있다.

8.1.3 무료 수하물 허용량 외에도, 당사는 여객이 완전히 접을 수 있는 휠체어 및/또는 보행 보조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여객을 위해 해당 휠체어 및/또는 보행 보조기기를 무료로 운송한다.

8.1.4 모든 수하물 허용량에는 당사 직원에 대한 산업 보건 및 안전 요건과 항공기 제한사항이 적용된다.

8.2 위탁 수하물

8.2.1 여객이 운송하고자 하는 물품이 위탁 수하물로 당사에 인도되는 경우, 당사는 해당 수하물을 보관하고, 여객의 각 위탁 수하물에 대해 수하물표를 발행한다.

8.2.2 위탁 수하물에는 반드시 여객의 성명이나 기타 개인 식별이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8.2.3 위탁 수하물은 가능한 한 여객과 같은 항공편으로 운송된다. 단, 당사가 안전, 보안 또는 운영상의 사유로 대체 항공편을 통해 운송할 것을 결정한 경우는 제외된다. 여객의 위탁 수하물이 대체 항공편을 통해 운송될 경우, 당사는 해당 위탁 수하물을 여객에게 인도한다. 단, 관련 법률에 따라 여객이 직접 세관 통과를 이행해야 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8.2.4 수하물 요금은 환불되지 않는다. 단, 여객이 통제할 수 없는 에어뉴질랜드의 운항, 안전, 보안을 이유로 당사가 여객의 수하물을 운송할 수 없는 경우는 제외된다. 당사가 관리하는 과정에서 위탁 수하물이 분실될 경우, 당사는 해당 수하물의 운송을 위해 부과된 모든 요금을 여객에게 환불한다.

8.3 초과 수하물

8.3.1 당사가 명시한 무료 수하물 허용량을 초과하는 수하물은 여객의 해당 수하물 허용량에 따른 수하물당 고정 요율로 운송될 수 있다. 초과 및 선불 수하물 요율은 요청 시 당사가 제공한다.

8.4 수하물로 허용되지 않는 품목
8.4.1 금지된 위험 물품

여객은 다음 물품을 수하물에 포함해서는 안 된다.

8.4.1.1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sation, ICAO)의 항공에 의한 위험물의 안전운송을 위한 기술 지침서에 명시된 품목으로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의 위험물 규정과 당사 내규에 명시된 품목과 같이 항공기 반입 시 항공기, 인명 또는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품목. 이러한 품목에는 안전상의 사유로 여객의 수하물에 포함되어 운송되어서는 안 되는 다음 품목이 포함되나 이에 한정되지 않는다.

  • 압축가스(급냉식, 가연성, 비연성 및 독성 가스 포함)
  • 부식성 물질(알칼리, 산, 습식 전지, 수은 등)
  • 폭발물(화약 및 쉽게 발화하는 물품)
  • 사냥용, 스포츠용 및 골동품을 제외한 화기 및 탄약(제8.4.3조 참조). 이들 품목은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 내규에 따라서만 운송될 수 있다. 화기의 운송은 국가별 규정이 적용된다. 여객이 화기를 운송하고자 할 경우, 해당 여객은 여행하는 국가의 관련 당국으로부터 해당 허가를 받아야 한다. 여객은 또한 당사가 관련 절차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출발일 최소 2주 전까지 에어뉴질랜드에 통보해야 한다.
  • 가연성 액체 및 고체(예: 성냥, 라이터 및 난방기 연료, 가연성 에어로졸)
  • 부탄가스 라이터
  • 자성 물질
  • 산화성 물질
  • 독극물, 유독 물질, 감염 물질
  • 방사성 물질
  • 산소 발생기
  • 대사관의 안보담당관 케이스(경보 장치 또는 발화 물질이 장착된 경우)
  • 기타 위험한 물품(불쾌하거나 유해한 물질 및 IATA 위험물 규정에 명시된 기타 품목 등)
  • 8.4.1.2 출발지국, 도착지국 또는 경유지국의 적용 법령, 규정 또는 명령에 의해 운송이 금지된 품목
  • 8.4.1.3 제8.10조에 명시된 경우를 제외한, 살아있는 동물
8.4.2 운송 불가 품목

당사는 여객의 소지품을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나, 깨지기 쉬운 품목이 항공 운송 중 수하물 취급 과정에서 파손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하지 않는다. 또한 위탁 수하물은 지연되거나 분실될 수 있으므로, 귀중품이나 여객에게 매우 필요한 물품은 휴대 수하물에 보관해야 한다.

다음 품목은 여객의 위탁 수하물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위탁 수하물에 해당 품목이 포함된 경우 여객은 수하물을 다시 포장하거나 다른 수송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 컴퓨터 및 컴퓨터 장치
  • 돈, 보석, 귀금속, 은 제품 등의 귀중품
  • 계약 서류, 증권, 유가증권 또는 기타 중요한 서류
  •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및 관련 장비
  • 광학 장비 및 전자기기
  • 부서지기 쉽거나 부패하기 쉬운 물품
  • 상업용 제품, 견본 또는 사업상의 서류
  • 여권 및 기타 여행 서류
  • 필수 의약품
  • 당사가 해당 무게, 크기, 형태 또는 특성을 이유로 운송에 부적합하다고 판단한 물품(제8.1조에 명시된 허용되는 수하물 허용량을 초과하는 물품 포함)
8.4.3 화기 및 무기

8.4.3.1 무기가 안전장치를 한 채 장전되지 않았으며 적절히 포장되었다고 당사가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사냥 및 스포츠 목적의 화기와 탄약은 운송할 수 없다. 탄약의 수송은 제8.4.1.1조에 명시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지침 및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규정이 적용된다.

8.4.3.2 적절하고 안전하게 포장된 골동품 화기, 검, 칼 등의 무기와 이와 비슷한 물품은 위탁 수하물로 운송될 수 있으나, 기내로 반입할 수 없다.

8.5 운송 거절 권리

8.5.1 당사는 제8.4.1조에 명시된 품목을 수하물로써 운송하지 않으며, 당사는 이러한 품목을 발견할 시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8.5.2 당사는 제8.4.2조에 명시된 품목을 위탁 수하물로서 운송하지 않으며, 당사는 이러한 품목을 발견할 시 운송을 거절하거나 여객이 해당 품목을 여객의 휴대 수하물에 옮기도록 요청할 수 있다.

8.5.3 당사는 품목의 크기, 형태, 무게, 손상 가능성, 내용물, 특성을 이유로, 또는 안전이나 운영상의 사유로, 또는 다른 여객의 편안한 여행과 편의를 위해 수하물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8.5.4 당사는 적절한 용기에 안전하게 포장하지 않을 경우 수하물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8.6 보안 검색 권리

안전, 건강 및 보안상의 이유로, 또는 제8.4.3조에 따라 당사에 제시되지 않은 채 제8.4.1조나 제8.4.2조에 명시된 품목 또는 기타 화기, 탄약, 무기가 여객 및/또는 수하물과 함께 운송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당사 및/또는 항공 보안 서비스(Aviation Security Service) 또는 세관 직원 또는 기타 정당한 권한을 보유한 공무원은 여객 및 수하물에 대한 검색, X-ray, 검사 또는 기타 종류의 스캔을 수행할 수 있다. 여객이 이러한 검색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당사는 여객 및 여객의 수하물 운송을 거절할 수 있으며 여객의 수하물을 정부 또는 공항 공무원에게 인도할 수 있다. 체크인 수속 후, 여객이 현장에 없더라도 여객의 수하물에 대해 검색이 수행될 수 있다. X-ray 또는 기타 스캔이 여객에게 피해를 주거나 여객의 수하물을 손상한 경우, 당사는 해당 피해 또는 손상이 당사의 과실 또는 기타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닐 경우 해당 피해 또는 손상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8.7 초과 수하물 가격의 신고 및 징수

8.7.1 당사가 초과 수하물 가격 신고(excess valuation facility)를 제공할 경우, 여객은 다음에 해당하는 위탁 수하물의 가격을 서면으로 신고할 수 있다.

8.7.1.1 몬트리올 협약(Montreal Convention)에 명시된 책임 한도를 초과하는 위탁 수하물(제8.11조 참조)

8.7.1.2 국내 운송의 경우 2017 계약 및 상업에 관한 법률(Contract and Commercial Law Act 2017) 제5부에 명시된 위험 신고 가격

여객이 서면으로 초과 수하물 가격을 신고한 경우, 여객은 당사가 정한 요율에 따라 추가 요금을 지급해야 한다. 이 요율은 요청 시 제공된다.

8.7.2 당사는 여객의 항공권에 표시된 운송 중 일부분이 초과 수하물 요금 신고를 제공하지 않는 항공사에 의해 운송될 경우, 당사는 위탁 수하물에 대한 초과 수하물 신고를 거절할 수 있다.

8.8 휴대 수하물

8.8.1 항공기 화물칸에 탑재가 부적합한 물품(예를 들면, 손상되기 쉬운 악기류 등)으로 제8.1조에 명시된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물품은 여객이 당사에 사전 통지를 하였으며 당사로부터 기내 휴대를 승인받은 경우에 한해 기내에서 휴대할 수 있다. 여객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추가 요금을 지급해야 할 수 있다.

8.8.2 본 제8조의 요건, 그리고 해당 금지 품목, 크기 및 무게 제한에 관해 당사 웹사이트에 자세히 명시되어 있는 요건을 충족할 경우 휴대 수하물 운송이 허용된다.

8.9 위탁 수하물 수취 및 인도

8.9.1 여객은 도착지 또는 경유지 도착 시 가능한 한 빨리 여객의 위탁 수하물을 수취해야 한다. 여객이 위탁 수하물을 합리적인 기간 내에 수취하지 않을 경우, 당사는 여객에게 보관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다. 여객이 위탁 수하물을 수취 가능한 때부터 1개월 이내에 수취하지 않는 경우, 당사는 해당 수하물을 처분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8.9.2 수하물 영수표 및 수하물표를 소지한 자만이 위탁 수하물을 인도할 권리가 있다.

8.9.3 만일 위탁 수하물 인도를 청구하는 사람이 수하물 영수표를 소지하지 않았거나 수하물표를 통해 수하물의 정당한 권리자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당사는 해당 여객이 자신이 정당한 권리자임을 당사가 만족하도록 입증한 경우에만 해당인에게 수하물을 인도한다.

8.10 반려동물 운송

반려동물은 다음 조건에 따라서만 운송될 수 있다.

8.10.1 여객은 개, 고양이, 애완용 새와 같은 반려동물 및 기타 반려동물을 운반용 용기에 운송하고, 건강진단서, 검역증명서, 입국 허가서 및 도착지 및 통과지 국가에서 요구하는 기타 서류를 구비해야 하며, 이를 보장하지 않을 시 반려동물을 운송할 수 없다. 반려동물 운송에는 당사가 정한 추가 조건이 적용될 수 있으며, 해당 조건은 요청 시 제공된다.

8.10.2 반려동물이 수하물로서 인정되어 당사가 운송을 인수하는 경우, 해당 반려동물과 운반용 용기 및 사료는 여객의 무료 수하물 허용량에 포함되지 않으며 여객이 해당 요율에 따라 요금을 지급해야 하는 초과 수하물로 간주한다.

8.10.3 장애인 여객이 동반하는 장애 보조견은 일반적인 무료 수하물 허용량과 별도로 무료로 운송되며, 당사의 특정 조건이 적용된다. 해당 조건은 요청 시 제공된다.

8.10.4 반려동물의 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해, 손실, 질병, 죽음의 경우, 또는 국가, 주(state) 또는 준주(territory)에 의해 반려동물의 입국 또는 통과가 거부될 경우, 당사는 해당 사안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8.11 국제 운송 중 수하물에 발생한 지연, 손실 또는 손상에 대한 당사의 책임

여객에 대한 당사의 책임은 한도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당사는 수하물의 지연, 손실 또는 손상에 대비하여 여행 보험을 구입할 것을 여객에게 권장한다. 뉴질랜드 국내 여행과 뉴질랜드에서 출발하는 해외여행에 적용 가능한 여행 보험 정책에 대해서는 다음 웹사이트 주소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을 권장한다.

분실 또는 손상을 주장하는 경우, 손실 또는 손상이 실제로 발생했음을 증명해야 한다.

8.11.1 당사가 공동운항편을 제외한 다른 항공사의 비행편으로 항공권을 발행하거나 수하물을 위탁받는 경우, 당사는 해당 항공사의 대행사로서만 행동하는 것으로, 해당 항공사의 운송약관이 적용된다. 그러나, 위탁 수하물의 경우 여객은 최초 항공사 또는 최종 항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권리가 있다.

8.11.2 당사는 법률이나 정부 규정, 명령 또는 요건의 준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손상이나 여객이 이를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8.11.3 국제 운송 시 여객의 수하물 전체 또는 일부가 파손, 손실, 손상되거나 운송이 지연되는 경우 당사의 책임은 여객 1인당 1,131SDR(제15.10조에 정의된 바에 따름)로 제한된다. 단, 여객이 당사의 작위 또는 부작위가, 또는 해당 직무 범위 내에서 당사의 직원이나 대리인의 작위 또는 부작위가 손해를 야기할 의도로 이루어졌거나 손해가 야기될 것을 인지하면서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발생했음을 증명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8.11.4 당사는 여객의 위탁 수하물 고유의 결함, 성질 또는 수하물의 불완전에 기인하여 발생한 위탁 수하물의 파손, 손실 또는 손상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8.11.5 당사는 당사의 잘못 또는 당사 직원이나 대리인의 잘못으로 발생하지 않는 한 여객의 휴대 수하물의 파손, 손실 또는 손상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8.11.6 당사는 여객의 수하물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여객은 여객의 수하물로 인해 다른 사람이나 당사의 재산을 포함하는 재산에 발생한 모든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진다.

8.11.7 몬트리올 협약에 달리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그리고 여객의 기여과실(contributory negligence), 불법적인 작위 또는 부작위(wrongful act or omission)를 포함하여 몬트리올협약상 적용가능한 방어를 주장함을 전제로, 당사는 제8.4.1조 및 제8.4.2조에 따라 위탁 수하물 운송이 허용되지 않는 품목의 손상 또는 손실에 대해 제한적으로 책임지거나 책임을 지지 않는다.

8.11.8 당사는 일반적인 수하물 마모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바퀴와 손잡이와 같이 돌출되거나 이동을 위한 부품이 항공 운송 중 수하물 취급 시 견딜 수 있는 적합한 품질이나 성질이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부품의 손상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8.11.9 위탁 수하물이나 휴대 수하물과 관련해 여객 측의 기여과실이 있었던 경우, 적용 법률에 따라 당사의 책임 전체 또는 일부가 면제될 수 있다.

8.12 국내 운송 중 수하물에 발생한 지연, 손실 또는 손상에 대한 당사의 책임

본 약관에 따라 명시적으로 변경된 경우를 제외하고, 국내 수하물 운송과 관련된 당사의 책임에는 2017 계약 및 상업에 관한 법률 제5부가 적용된다.

9.1 스케줄

당사는 합리적인 항공기 배치를 통해 여객과 여객의 수하물을 운송하고 여행일 당시 유효한 예정 일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 그러나 이를 위해, 당사는 대체 항공기를 사용해야 하거나 다른 항공사 또는 지상 운송 사업자의 서비스(”대체 항공사”)를 이용해야 할 수 있다. 당사는 또한 종종 당사가 통제할 수 없는 이유로 항공편 시간을 변경해야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표에 표시된 시간은 보장될 수 없으며, 이는 여객과 당사 간 운송 계약에 포함되지 않는다.

9.2 취소 및 여정 변경

9.2.1 당사는 항공기 및/또는 대체 항공사를 교체할 권리를 보유한다. 당사가 항공편을 취소하거나, 일정에 따라 합리적으로 운항하지 못하거나, 여객의 도착지 또는 경유지에 착륙하지 못했거나, 여객이 연결 항공권으로 예약을 확정한 연결 항공편을 놓치도록한 경우, 여객은 당사의 동의를 전제로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9.2.1.1 여객은 동일한 등급의 좌석이 제공되는 당사의 다른 예정 운항편으로 여행하거나, 동일한 등급의 좌석이 없을 경우 대체 항공사의 항공편을 통해 여행한다. 이때 여객은 추가 비용을 지불하거나 환불을 받을 수 없다.

9.2.1.2 당사 또는 대체 항공사의 서비스를 통해 여객의 항공권에 표시된 다음 경유지 또는 도착지 여정을 변경한다. 변경된 여정의 운임 및 요금이 여객이 지급한 금액보다 적을 경우, 당사는 차액을 환불한다.

9.2.1.3 여객이 두 대안 중 어느 것도 수락할 수 없을 경우, 당사는 제10.2조에 따라 환불하거나 크레딧을 제공하며, 당사는 더 이상 여객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9.3 당사가 기존 확정된 좌석을 제공할 수 없을 경우, 당사는 적용 법률 또는 탑승 거부 보상 정책에 따라 필요한 보상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요청 시 당사가 제공함).

9.4 제9.2.1조의 규정과 관계없이, 여객 또는 여객의 동반 여행자가 응급 상황을 포함하여 어떠한 이유로든 당사가 항공기를 우회해서 당사의 정상적인 경로가 아닌 공항(즉, 에어뉴질랜드가 취항하지 않는 공항으로)에 착륙하여 여객을 내려야 하는 비행 중단을 야기하는 경우, 여객은 당초 여정을 재개하거나 당사가 운항 중인 여객의 출발지로 돌아가기 위한 방안을 스스로 마련해야 하며, 여객과 여객의 동반 여행자가 해당 공항에서 에어뉴질랜드 공항까지 여행하는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이에 대해 여객의 항공권 운임 규정이 적용된다.

9.5 본 약관 제17조 규정을 전제로, 본 제9조에 명시된 사항은 해당하는 경우 뉴질랜드 1993 소비자보호법(Consumer Guarantees Act 1993)에 따라 여객이 보유할 수 있는 어떠한 권리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여객이 환불이나 크레딧을 받을 자격이 있는 경우, 당사는 적용 세금, 정부 및 공항 비용과 함께 여객의 항공권 또는 해당 미사용 부분에 대해 지급된 요금이나 크레딧을 환불하며, 환불은 해당 운임 규정이나 공시 운임에 따라, 그리고 다음과 같은 추가 규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10.1 환불 대상

10.1.1 본 제10조에 달리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당사는 당사의 절대적인 재량에 따라 항공권에 성명이 명시된 사람이나 항공권 운임 지급을 증명하는 만족할 만한 증거를 제시하는 사람에게 환불할 권리가 있다.

10.1.2 항공권에 성명이 명시된 여객이 아닌 다른 사람이 항공권 운임을 지급했으며 항공권 환불에 제한이 있는 경우, 당사는 항공권 운임을 지급한 사람 또는 해당인의 지시에 따라서만 환불 절차를 진행한다.

10.1.3 항공권 분실의 경우를 제외하고, 환불 시 항공권 및 모든 미사용 항공 쿠폰을 당사에 제출해야 한다.

10.2 중단 및 당사 사정에 의한 환불

10.2.1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가 항공편을 취소하거나, 일정에 따라 합리적으로 운항하지 못하거나, 여객의 도착지 또는 경유지에 착륙하지 못했거나, 여객이 연결 항공권으로 예약을 확정한 연결 항공편을 놓치도록 유발한 경우, 제10.2.3조 규정을 전제로 다음과 같이 환불 금액을 결정한다.

10.2.1.1 항공권의 일부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지급한 운임의 전액(해당 운임 규정과 관계없이 적용 세금, 정부 및 공항 비용이 포함됨)

10.2.2 항공권의 일부를 사용한 경우에는 다음 중 더 높은 금액을 환불한다.

10.2.2.1 운송이 중단된 지점부터 도착지 또는 다음 경유지까지의 편도 운임(관련 할인 및 요금을 제하며, 해당 운임 규정과 관계없이 적용 세금, 정부 및 공항 비용이 포함됨) 또는

10.2.2.2 지급한 운임과 운송된 구간과의 차액(해당 운임 규정과 관계없이 적용 세금, 정부 및 공항 비용이 포함됨)

10.2.3 제10.2.1조에 언급된 운항 취소, 예정 도착지 또는 경유지의 생략, 또는 연결 항공편 미탑승이 당사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체크인 여부와 관계없이 여객은 제9.2.1조에 명시된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단, 여객의 항공권 중 환불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여객에게 환불하지 않으며, 그 대신 운임 가운데 환불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12개월 기간의 크레딧을 여객에게 제공하고 여객은 향후 당사의 항공편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다. 당사는 당사의 업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해당 크레딧에서 합리적인 서비스 수수료를 제할 수 있다.

10.3 여객 사정에 의한 환불

여객이 제10.2조에 명시된 것 이외의 다른 사유로 항공권 운임을 환불받을 자격이 있으며 여객이 해당 운임 규정에 따라 환불을 받을 자격이 있는 경우, 환불액은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10.3.1 항공권의 일부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지급한 운임(해당 운임 규정과 관계없이 적용 세금, 정부 및 공항 비용이 포함됨)에서 적용 가능한 서비스 수수료 또는 위약금을 공제한 차액

10.3.2 항공권의 일부를 사용한 경우에는 지급 운임 총액과 항공권이 사용된 구간의 적용 운임의 차액(해당 운임 규정과 관계없이 적용 세금, 정부 및 공항 비용이 포함됨)에서 적용 가능한 서비스 수수료 또는 위약금을 공제한 차액

10.4 텍스 혹은 그 외에 비용도 환불이 가능한가요?

10.4.1 항공료에는 공항과 같은 제 3의 비용과 세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항공권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티켓이 환불 불가한 조건이라도 미사용 세금과 비용을 환불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10.5 환불 거절에 대한 권리

10.5.1 당사는 항공권 유효 기간 만료일 이후 신청된 환불의 경우 해당 환불을 거절할 수 있다.

10.5.2 여객이 해당국의 체류 허가를 받았거나, 다른 항공사 또는 기타 교통편을 통해 출국할 것임을 충분히 입증하지 못할 경우, 당사는 출국 의사를 증명하기 위해 당사 또는 정부 공무원에 제출된 항공권에 대해 환불을 거절할 수 있다.

10.5.3 여객이 제7.1.6조 또는 제7.1.10조에 명시된 상황으로 인해 운송을 거절당했을 경우, 당사는 여객이 이미 이용한 운송의 운임으로 당사에 지급해야 할 금액에 대해서 여객이 지급한 모든 금액을 해당 거절된 운송에 적용할 권리를 보유한다.

10.5.4 여객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하여 당사가 항공편을 취소하거나 항공편의 경로 또는 일정을 변경할 경우, 환불 가능한 여객의 항공권 일부분은 항공편 중단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10.6 통화

당사는 항공권을 위해 사용된 것과 동일한 통화 및 결제 방식으로 환불할 권리를 보유한다.

10.7 항공권 환불 주체

여객 사정에 의한 환불은 당초 항공권을 발행한 항공사 또는 그의 인가받은 대행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11.1 일반사항

여객이 항공기, 탑승객 또는 탑재된 재산에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 기내에서의 제반 행위(흡연, 음주, 약물 복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아니함)에 대한 승무원의 임무 수행을 방해하거나 승무원의 정당한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 다른 승객, 승무원 또는 항공기를 포함한 재산에 불안, 불편, 손상 또는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당사가 판단하는 경우, 당사는 해당 행위를 중단시키기 위해 신체의 억류를 포함하여, 필요하다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해당 여객은 운항 중 하기 조치되거나 항공기 내에서의 행위로 인하여 고소될 수 있으며, 당사는 향후 해당 여객의 운송을 거부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11.2 전자기기

여객은 본 제11.2조에 따라서만 기내에서 소형의 경량 휴대용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11.2.1 모든 통신 전자기기는 기내에서 비무선 모드 또는 “비행기” 모드로 사용해야 한다. 무선 통신 기능을 해제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전자기기는 기내에서 전원을 꺼두어야 한다. 블루투스 및 무선 인터넷과 같은 기타 통신 기능은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서만 허용된다.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 여객은 관련 사용 조건을 준수해야 한다.

11.2.2 당사 또는 당사의 운항사가 비행 중 MP3 플레이어, 휴대용 컴퓨터 또는 전자 게임과 같은 전자기기 사용을 허용한 경우, 여객은 이착륙 시 전원을 끄고 요청이 있는 경우 해당 전자기기를 보관하는 것에 동의한다.

11.2.3 여객은 카메라, 녹음기, 촬영 장비를 개인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여객은 명시적 동의가 있는 경우에만 다른 사람의 사진, 음성, 동영상을 기록할 수 있다. 여객은 기내에서 카메라 또는 촬영 장비를 사용할 때 승무원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11.2.4 보청기, 심장 박동기 및 기타 의학적으로 처방이 승인된 생리 장치는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12.1 당사가 지상 운송을 포함해 추가 또는 대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선하기로 합의한 경우, 당사 및 당사의 운항사는 해당 준비 과정에서 당사의 과실이 있는 경우 또는 뉴질랜드 1993 소비자보호법에 따라 당사에 책임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여객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러한 사항에는 관련 법률이 적용된다.

12.2 당사가 다른 기업이 지상 운송을 포함해 이러한 추가 서비스를 여객에 제공하도록 주선한 경우, 당사는 해당 주선 과정에서 여객의 대행사로서만 활동하며, 여객에게는 지상 운송을 포함해 이러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조건이 적용된다. 해당 정보는 요청 시 당사가 제공한다.

13.1 일반사항

13.1.1 여객은 모든 필요한 여행 서류와 비자를 획득하고 출발지국, 도착지국 또는 경유지국의 모든 법률, 규정, 명령, 요구 및 여행 요건, 규칙 및 지침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13.1.2 당사와 당사의 운항사는 여객이 이러한 문서 또는 비자를 획득하지 못하거나 해당 법률, 규정, 명령, 요구, 요건, 규칙 또는 지침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 여객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
13.1.3 여객은 여행을 시작하기 전 여객의 도착지에 대한 현지 사안과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당사는 안전, 상황 또는 기타 도착지에 존재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어떠한 진술도 하지 않는다.

13.2 여행 서류

여객은 여행에 앞서 법률, 규정, 명령, 요구 또는 기타 관련 국가의 요건에 따라 요구되는 모든 유효한 출입국 서류, 건강 관련 서류 및 기타 서류를 제시하고, 당사가 해당 서류를 복사한 후 복사본을 보관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당사는 여객이 이 요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운송을 거절할 권리를 보유한다.

13.3 입국 거부

여객이 입국을 거부당할 경우, 여객은 해당국으로부터의 여객 운송 비용을 당사에 지급해야 한다. 당사는 미탑승 구간의 운송을 위해 여객이 지급한 금액 또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여객 소유의 금전을 해당 운임의 지급에 사용할 수 있다. 당사는 입국 거절 또는 추방 지점으로의 운송을 위해 징수한 운임을 환불하지 않는다.

13.4 벌금, 구금 비용 등에 대한 여객의 책임

당사가 벌금 또는 위약금을 지급해야 하거나, 여객의 귀책 사유로 관련 국가의 법령, 규정, 명령, 요구 또는 기타 여행 요건을 준수하지 못하거나 요구 서류를 제시하지 못해 벌금, 위약금 또는 비용이 발생한 경우, 여객은 당사의 요구에 따라 해당 지급된 금액이나 발생한 비용을 당사에 배상해야 한다. 당사는 여객의 항공권 중 미탑승 구간의 운송을 위해 여객이 지급한 금액 또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여객 소유의 금전을 해당 지출에 사용할 수 있다.

13.5 세관 검사

여객은 세관과 기타 정부 공무원의 요구에 따라 수하물 검사에 참관해야 한다. 당사는 해당 검사 과정에서 여객에게 발생하거나 여객이 이 요건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여객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 여객은 항공 보안 서비스, 정부 또는 공항 관계자 또는 당사에 의한 보안 검색을 허용하기로 동의한다.

14.1 1개 항공권 또는 연결 항공권에 의하여 당사와 다른 운송인이 수행하는 운송은 몬트리올 협약의 목적상 단일 운송으로 간주한다.

14.2 당사가 연계 운송인일 경우, 당사는 다른 항공사가 수행한 여행 중 발생한 사고 또는 지연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당사가 실제 운송인(actual carrier)일 경우, 당사는 기내에서 또는 탑승이나 하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망 또는 상해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진다. 당사가 계약 운송인이나 운송의 운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 경우에도, 당사는 운송 중 기내에서 또는 탑승이나 하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망 또는 상해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진다.

15.1 당사의 책임 및 여객 운송에 관여하는 각 운송인의 책임은 각자의 운송약관에 따라 결정된다.

국제 운송

15.2 제1조에 정의된 국제 운송에서 제기되는 제15조에 따른 여객의 손해배상청구와 제8.11조에 따른 수하물 손해배상청구의 경우, 당사는 몬트리올 협약의 조건을 적용하며, 여객의 권리와 당사의 의무 및 권리에 대해 1990 민간항공법(Civil Aviation Act 1990) 별표 6에서 확인 가능한 바와 같이 몬트리올 협약에 명시된 사항을 적용한다. 여객의 운송에 적용될 수 있는 다른 협약과 관계없이, 그리고 여객의 운송에 어떠한 협약도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수행하는 모든 국제 운송에 대해 몬트리올 협약의 조건이 적용된다.

15.3 당사가 해당 손해가 당사 또는 당사의 직원이나 대행사 측의 과실이나 기타 불법적 작위 또는 부작위에 의한 것이 아님을 증명하거나 오로지 제3자의 과실이나 기타 불법적 작위 또는 부작위에 의한 것임을 증명할 경우, 여객의 사망, 부상 또는 기타 신체적 상해와 관련된 손해배상청구에 대한 당사의 책임은 제15.11조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113,100SDR을 초과하지 않는다.

15.4 제15.2조에 명시된 여객에 대한 당사의 책임은 여객의 손해배상청구 또는 여객이 사망한 경우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 사망과 관련해 손해배상청구를 제기할 권한을 보유한 개인의 손해배상청구에 대해서만 적용될 수 있으며, 해당 근거 또는 주장에 관계없이, 그리고 대위권(subrogated right)이든 법정 권한 또는 기타 권한에 의한 것이든 관계없이, 공공 사회 보험기관 또는 유사 기관에 의한 다른 청구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양도 또는 이전된 여객의 청구는 관련 법률 규정에 따라 결정된다.

15.5 당사가 해당 손해가 상해를 입거나 사망한 여객에 의해 발생했거나, 해당 여객이 사고의 원인을 제공했거나, 해당 여객의 과실로 발생했음을 증명하는 경우, 적용 법률에 따라 당사의 책임 전체 또는 일부가 면제될 수 있다.

15.6 당사는 사망을 포함하여 여객의 연령 또는 신체적 상태로 인해 발생하거나 해당 상태의 악화로 인해 발생한 질병, 상해 또는 장애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

국내 운송

15.7 당사 또는 관련 서비스에 의해 뉴질랜드 내에서만 수행되며 국제 운송에 해당하지 않는 운송에 대한 당사의 책임은 1990 민간항공법 제9B부, 2017 계약 및 상업에 관한 법률 제5부 또는 해당 후속 법률의 규정에 따라 제한된다. 여객의 신체적 상해 또는 사망에 대한 책임은 2001 상해예방, 재활 및 보상법(Injury Prevention, Rehabilitation and Compensation Act 2001) 및/또는 해당 후속 법률에 따라 배제될 수 있다. 제17조 규정을 전제로, 여객 운송에 대해 1993 소비자보호법 또한 적용될 수 있다.

일반 책임 조건

15.8 책임 배제 또는 제한을 포함하는 본 약관은 인가받은 대행사, 당사의 운항사, 직원 및 대표를 위해 당사에 대해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한도 내에서 적용된다. 당사, 당사의 인가받은 대행사, 직원 및 대표로부터 받는 보상 총액은 당사의 책임 제한액을 초과할 수 없다.

결과적 손상

15.9 당사의 책임은 증명된 손실로 제한된다. 몬트리올 협약 및 기타 적용 가능한 법률의 요건을 따르는 것을 전제로, 당사는 징벌적, 간접적 또는 부수적 손실을 책임지지 않는다.

15.10 제8조 및 제15조의 목적상, 관련 통화에서 특정일의 1SDR 금액은 국제통화기금(IMF)이 (i) 해당일에, 또는 (ii) 그러한 금액이 결정되지 않은 경우, 해당 금액이 결정된 마지막 날에 관련 통화의 1SDR로 결정한 금액으로 한다. 당사는 국제통화기금(IMF) 공식 웹사이트에서 해당일에 대해 공시한 금액을 1SDR 금액으로 인정한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웹사이트 주소는 현재 http://www.imf.org/external/np/fin/rates/rms_five.cfm이나, 이 인터넷 주소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

15.11 달리 본 약관에 명시적으로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 본 약관의 어떠한 조항도 몬트리올 협약 또는 적용 가능한 법률에 따른 당사의 책임 제한의 방어 또는 배제를 포기하는 것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또한 제3자와 관련해, 당사는 기여 및 배상 요구 권한을 포함해 다른 모든 사람에 대해서도 구상을 청구할 모든 권리를 보유한다.

16.1 청구 통지

16.1.1 수하물표 소지자가 인도 당시 불만을 제기하지 않은 채 수하물을 인수할 경우, 이는 여객이 그렇지 않음을 증명하는 경우가 아닌 한 해당 수하물이 양호한 상태로 운송 계약에 따라 인도되었다는 증거로 간주한다.
16.1.2 수하물 손해에 대한 청구 또는 소송을 제기하고자 하는 경우, 여객은 손해를 발견하는 즉시, 적어도 위탁 수하물 수령 후 칠(7)일 이내에 또는 휴대 수하물 운송 종료 후 칠(7)일 이내에 당사에 서면 통보해야 한다. 수하물 지연에 대한 청구 또는 소송을 제기하고자 하는 경우, 여객은 위탁 수하물이 여객에게 인도된 날부터 이십일(21)일 이내에 당사에 통보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통보는 서면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6.2 소송에 대한 제한

손해 배상에 대한 모든 권리는 도착지 도착일, 해당 항공기 도착 예정일 또는 운송 중단일로부터 2년 이내에 소송을 제기하지 않을 경우 소멸된다. 제소 기한을 계산하는 방법은 몬트리올 협약 조항에 따라 해당 소송이 제소된 국가의 법률에 의해 결정된다.

여객이 사업 목적상 본 약관이 적용되는 서비스를 취득하거나 취득하는 것으로 행동할 경우, 뉴질랜드 1993 소비자보호법 조항은 당사의 해당 서비스 제공에 대해 적용되지 않는다.

당사의 인가받은 대행사, 직원 또는 대표자는 본 약관의 조건을 변경 또는 수정하거나 포기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